온누리전자상품권 구매 및 사용처

온누리전자상품권! 전통시장을 더 활성화하고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온누리상품권입니다. 이 상품권은 중소기업청과 시장 경영진흥원이 주도하여 발행하고 있으며, 전국의 모든 가맹된 전통시장과 가맹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권은 두 가지 형태로 나뉘는데, 바로 지류식 상품권과 전자상품권입니다.

기존의 지류식 상품권은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되어 온 편리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추세에 맞춰, 전자상품권이 등장했습니다. 전자상품권은 온라인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현대이지웰에서 제공하는 온누리전통시장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 가맹점포 찾기

👉 온라인점포 시장관 확인

👉 온누리상품권 할인이벤트

온누리전자상품권 전통시장 쇼핑몰

No 플랫폼명 운영사
(운영기관)
홈페이지 주소 혹은 앱안내
(아이콘, OS, 어플명)
이벤트
시작일
1 온누리시장 이제너두(주) https://www.onnuri-mall.co.kr/ 1.14
2 온누리전통시장 현대이지웰(주) https://www.onnuri-sijang.com/ 1.15
3 온누리굿데이 온누리굿데이 https://www.onnurigood.com/ 1.10
4 온누리쇼핑 ㈜가비파트너스 https://onnurishop.co.kr/ 1.10
5 비씨온누리몰 BC카드 https://bconnurimall.com/ 1.10
6 온누리마켓 비케이물산 https://nurimarket.co.kr/ 1.10
7 행정공제회 복지포털 POBA 누리 행정공제회 https://pobaonuri.kr/indexLogin 1.10
8 놀장 마켓트리 구글스토어 놀장 1.10
9 땡겨요 신한은행 구글, 애플스토어 땡겨요 1.22
10 시장을방으로 올리고컴퍼니 시장을방으로 1.13
11 KB Pay 쇼핑 KB 국민카드 KB Pay 1.10
12 대구시 공공배달앱 대구로 인성데이타 대구로 1.10

온누리전자상품권이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전통시장법’)」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 활성화 구역의 판매 촉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행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상품권입니다. 이 상품권은 해당 지역의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상인들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품권 종류

구분 종이상품권 무기명전자상품권
종류 5천원권, 1만원권, 3만원권 5만원, 10만원
취급금융기관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우체국(14곳) 우리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BC카드(7곳)
온라인쇼핑몰사용여부 불가 가능
정산방법 은행 방문하여 입금요청 가맹점 계좌로 자동입금
입금일시 입금요청 후 1영업일 카드결제 후 2영업일

온누리상품권 종류

1. 모바일상품권

권종

  • 5천원,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
  • 모바일화면에서 해당 권종을 선택하여 온누리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온누리페이 앱 (APP)에서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구입 및 가맹점의 QR을 촬영한 후 금액을 입력·전송하여 결제

👉 온누리페이 앱 (구글용) 사용

👉 온누리페이 앱 (애플용) 사용

  1. 온누리페이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2. 약관동의 및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3. 회원가입 완료 후 거래승인번호를 설정합니다.

온누리 페이 메인화면 소개

  • 알림함 : 상품권 결제, 구매, 유효기간 만료 등 관련 알림 확인
  • 보유상품권 : 보유중인 온누리상품권 잔액 확인
  • 결제 : 보유한 상품권 바로 결제
  • 구매하기 :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추가 구매
  • 이용내역 : 사용하신 상품권의 상세내역 확인
  • 가맹점 찾기 : 내 위치 기준으로 온누리 가맹점 검색
  • 가맹점 소개 : 우리 주변의 다양한 온누리 가맹점 소개 콘텐츠
  • 계좌관리 : 상품권 구매를 위해 등록한 계좌 확인 및 신규계좌 등록

2. 충전식카드상품권

내가 보유한 카드와 앱을 연동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 충전 시 10% 할인 구매 : 카드 실적은 100% 인정, 전통시장 사용분은 소득공제 적용까지 가능
  • 전국 전통시장, 상점가 가맹점에서 사용가능 : 가맹점은 온누리상품권 앱에서 찾기 가능
  • 보유카드 등록 후 가맹점에서 결제 시 상품권 충전금 자동 차감

기업구매방법

기업에서 구매하시려면 아래 그림처럼 단계별로 진행하시면 손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 1. 기업 구매페이지 접속
  • 2. 회원가입
  • 3. 구매
  • 4. 상품권 발송

👉 기업전용 온누리페이지 바로가기

3. 지류상품권

👉 5만원권
👉 10만원권

잔액 현금 교환
전통시장 상품권을 사용한 후 잔액이 남는 경우, 권면금액(총 구매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한 경우에만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00원짜리 상품권으로 6,000원 이상을 구매한 경우 나머지 금액은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
전통시장 상품권은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이기 때문에, 상품권을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즉, 상품권으로 결제한 이후 해당 거래에 대해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할 수 있으며, 발급된 영수증은 국세청에서 소득공제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 발행일로부터 5년입니다.

모바일상품권 구입처

온누리전자상품권은 BC카드 본사와 지점, 그리고 기업은행을 통해 현금 또는 법인카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신용카드체크카드를 통한 구매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BC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BC법인 카드 포인트를 활용하여 온누리전자상품권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상품권은 IBK기업은행에서 판매하고 있으니, 구매처를 확인한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는 방식도 다양해져서, 법인카드를 보유한 분들께는 더욱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된 셈입니다.

온누리페이에서 구입

👉 온누리페이 앱 (구글용) 사용

👉 온누리페이 앱 (애플용) 사용

비플페이에서 구입

👉 비플페이 앱 (구글용) 사용

👉 비플페이 앱 (애플용) 사용

상품권 종류 및 디자인

구분 결제가능수단 비고
개인 현금, 공무원 복지카드 개인카드 결제불가
법인 현금, 법인카드 BC법인 포인트로 전자상품권 구매가능
  • 공무원 복지카드의 경우 은행별로 상이함으로 전화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구매자 혜택

구분 할인율 비고
개인 5% 현금 구매시(본인 신분증 제시 필요, 대리구매불가)
법인 없음
  • 전자상품권은 우리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기업은행, BC카드에서 개인 현금할인 구매가능

구매한도

구분구매한도비고
개인1인당 월 30만원 (할인 구매 시)할인 비적용시 한도 없음
법인한도없음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 할인 구매불가

상품권 판매취소(환불)

  • 상품권 취소 및 교환
    – 상품권 판매취소는 판매당일, 판매점에서 구매자 본인만 할 수 있으며, 상품권 권종간의 교환은 불가합니다.

온누리전자상품권 등록

인터넷 사용등록: 온라인 사용

인터넷 사용등록 절차

인터넷 사용 등록 절차

STEP 01: 본인 인증
먼저 본인 인증을 통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STEP 02: 인터넷 사용 등록
본인 인증 후, 인터넷 사용 등록을 진행합니다.

STEP 03: 안전 결제(ISP) 신청
안전 결제(ISP) 서비스를 신청하여 결제에 대한 보안을 강화합니다.

STEP 04: 전자상거래 이용
이제 전자상거래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공무원 복지카드의 경우, 은행별로 절차가 상이하므로 전화나 방문 후 절차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기업체에서 인터넷 사용 등록 시, 반드시 법인 공용카드의 ISP로 인증을 받아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 CVC 값을 5회 이상 잘못 입력하면, 인터넷 사용 등록조회취소비밀번호 변경 등이 제한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불방법

환불 요청 시 처리기간

  •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결제 시, 동일한 결제 수단으로 환불이 진행됩니다.
  • 환불은 보통 2-3일 내에 처리되며, 제로페이 어플에서 환불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잔액 환불방법

  • 충전 금액의 60% 이상 사용 시 계좌 환불이 가능합니다.
  • 미사용 상품권은 구매 후 7일 이내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 선물 받은 상품권은 최초 구매자 기준으로 환불이 진행됩니다.

반품 후 환불

  • 반품은 결제 수단에 따라 환불이 진행됩니다.
  • 신용카드나 실시간 계좌이체의 경우 취소 처리에 3~5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Q: 과거 주문 내역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페이지 우측 상단의 ‘마이페이지’ 메뉴를 클릭하시고,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과거주문내역보기’ 버튼이 보이실 거예요. 그곳에서 쉽게 조회하실 수 있답니다.

Q: 운송장 번호가 조회되지 않아요. 왜 그런가요?

A: 출고 후 택배사로 전달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보통 3~4시간 정도 후에 다시 시도해 보시면 운송장 번호가 확인되실 거예요. 만약 그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조회되지 않으면,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Q: 상품을 직접 방문해서 수령할 수는 없나요?

A: 죄송하지만, A상품은 고객님께 직접 배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따라서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시는 건 불가능합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Q: 배송 시간을 지정할 수 있나요?

A: 배송 시간은 택배사 및 배송 경로에 따라 달라져서 정확한 시간 지정이 어렵습니다. 다만, 하루 중에 배송될 시간을 예측할 수는 있지만, 그 시간을 확정할 수는 없답니다.

Q: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제로페이) 결제 시 결제 버튼이 안 보이고 ‘잔액조회’만 나와요.

A: 상품권 금액이 부족할 경우 결제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아요. 부족한 금액을 제로페이 어플에서 충전하신 후 다시 결제를 시도해 주세요. 결제 가능한 금액이 확인되면 결제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Q: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잔액 조회가 안 돼요.

A: 제로페이 결제 시 고객님의 연락처 정보가 온누리몰과 일치하지 않으면 잔액 조회가 안 될 수 있어요. 이 경우 제로페이 이용동의를 철회하고 재인증 후 결제를 진행해 보세요.

Q: 휴대폰을 바꿨는데, 상품권은 어떻게 옮기나요?

A: 새로운 휴대폰에 동일한 어플을 설치한 후 본인 인증을 거치시면 기존에 보유한 상품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Q: 상품권 잔액보다 구매하려는 상품 금액이 더 클 경우 어떻게 하나요?

A: 한 건의 주문에 하나의 결제 수단만 사용할 수 있어요. 추가로 상품권을 구입하셔서 주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Q: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결제 내역이 국세청에서 조회되지 않아요.

A: 금년도 결제 내역은 내년 초에 국세청에 전달되어 확인할 수 있어요. 미리보기 기능은 제공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연말정산 때 간소화 서비스로 반영되니 걱정 마세요.

Q: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한가요?

A: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현금영수증 발행 대상이 아니지만, 소득공제 정보는 제로페이 어플을 통해 자동으로 국세청에 전달됩니다.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Q: 주문 후 주소지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A: 주문이 완료된 후에는 배송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출고 준비 중이나 배송 중인 상태에서는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Q: 다른 상품으로 변경이 가능한가요?

A: 상품이 주문 내용과 다르거나 품질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환불 및 취소가 가능하지만, 다른 상품으로의 교환은 불가능합니다.

Q: 적립금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A: 적립금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급됩니다. 상품 구매 시 구매 금액의 0.5%가 적립되며, 사용 가능한 적립금은 15일 후부터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단, 현금으로 환급되지 않아요.

Q: 거래 증빙서류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A: 구매 영수증은 마이페이지 > 주문/배송 조회에서 ‘구매영수증’을 클릭하여 인쇄하실 수 있어요. 카드 및 현금영수증은 각 카드사에서 발급되므로 별도로 발급되지 않아요.

Q: 결제 후 결제수단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결제 완료된 주문은 결제 수단 변경이 불가능해요. 변경하려면 주문을 취소하고 새로 결제하셔야 합니다.

Q: 배송이 잘못돼서 일부 상품이 빠졌어요.

A: 배송 오류로 일부 상품이 빠졌다면, 고객센터에 연락해 주세요. 빠르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Q: 배송비는 상품별로 다르게 적용되나요?

A: 네, 배송비는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상품 기본 정보에 ‘무료’ 또는 ‘유료(금액표기)’로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Q: 비회원으로도 주문할 수 있나요?

A: 현재 비회원 주문은 불가능합니다. 회원가입 후 다양한 혜택을 누리실 수 있어요!

Q: 회원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A: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관리에서 회원탈퇴 메뉴를 통해 탈퇴하실 수 있어요. 단, 탈퇴 전 모든 주문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탈퇴 후에는 적립금과 쿠폰이 자동으로 소멸되니 신중히 결정해주세요.

Leave a Comment